어제 말씀드린대로 오늘 어머니와 콘서트에 가게 되서 추가 코멘트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너무나 급격한 변화가 생긴다면 폰으로라도 코멘트해드리겠습니다.
분석 글에 앞서 전날의 분석 글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위 차트를 클릭하시면 전날의 분석 글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5월 19일 비트코인 차트 분석 시작하겠습니다.
1. 일봉 캔들
우선은 양봉이 만들어졌으며 형태로는 망치형 캔들로 보기는 어려운 형태입니다. 몸통이 짧고 꼬리가 길었으면 좋았을텐데요. 매수 시그널로 받아들이려면 전날 음봉의 시가였던 8336달러를 넘어주면 좋겠지만 우선 중간값인 8195달러 위에 마감되는 것이 나쁘지 않은 형태입니다.
만약 종가 마감 전에 8195 달러 밑으로 내린다면 그만큼 매도 세력의 힘이 세다고 해석하면 될 것 같습니다.
2. 장기 추세선
어제 말씀드렸던 비트플라이어의 BTC/JPY의 장기 하락 추세선에서 지지를 받은 모습입니다. 우선 다시 하락하더라도 지지를 받을 수 있는 위치가 될 것이며 하락한다면 다시 한번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3. 단기 추세선
단기 하락 추세선은 아직 저항을 받을 수 있는 추세선입니다. 내일까지 8324~8190달러에 유지된다면 만날 수 있을 것이며 실시간 위치는 제 아이디어 퍼블리싱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4. 피보나치 비율
어제 말씀드린 것처럼 BTC/JPY의 파란색 0.618과 보라색 0.5 비율의 지지를 받고 반등이 나오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현재에는 BTC/USD와 FXBTC/JPY의 저항도 뚫어내는 매수세가 나오게 되었습니다. 우선 하락하더라도 8200달러쯤은 지지를 받을 수 있는 위치가 되었습니다.
5. 패턴
우선 일봉에서의 쐐기형 패턴 1은 다시 종가가 안에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패턴이 완성되지 않았으며 아래 추세선의 이탈이 패턴의 완성이 될 예정입니다.
4시간봉에서의 쐐기형 패턴 2에서도 이탈했다가 다시 돌아오게 되었습니다. 위 추세선은 앞서 3번에서 말씀드린 단기 추세선과 같으며 단기 추세선을 뚫어내면 매수세를 기대할 수 있게 됩니다.
6. 피봇 포인트
피봇 포인트에서는 BTC/USD에서는 S2의 지지를 받아 상승하게 되었으며 현재엔 S1의 저항을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8290달러에 위치하고 있지요. 그리고 떨어진다면 S2의 7940달러 정도에 저항을 받을 수 있습니다.
BTC/JPY와 FXBTC/JPY의 S1은 피보나치 비율과 위치가 비슷하다는 점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7. 일봉 보조지표
파라볼릭 SAR은 매도 시그널을 유지 중에 있으며 오실레이터는 별다른 해석할만한 것은 없습니다.
지수이동평균선은 모두 역배열을 이루고 있으며 오늘 매수세가 붙는다고 하더라도 8700달러대에선 저항을 받을 예정입니다. 스토캐스틱 모멘텀 지표는 매수 시그널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8. 4시간봉 보조지표
표준편차 2짜리 하한선의 지지를 받고 반등하였으며 현재엔 베이스라인 위에 마감되었습니다. 베이스라인은 지지받을 수 있는 선이 되며 상승하면 표준편차 1짜리의 상한선에 저항받을 예정입니다. 현재엔 각각 8223달러와 8337달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엔 8108달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파라볼릭 SAR은 매도 시그널을 나타내고 있으며 히든 하락 다이버전스는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8482달러보다 고점이 높아지기 전 까진 하락 다이버전스는 유효합니다.
새벽의 매수세는 MACD의 골든크로스에서 나오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21 EMA에 저항받았으며 아직도 눈앞의 저항으로 남아있습니다. 현재엔 8262달러에 위치하고 있지요.
어제 반등이 나올만한 자리에서 반등이 나왔으며 4시간봉의 MACD에서 골든크로스가 나오며 새벽에 매수세가 나오게 되었지만 아직 하락 추세라는 것은 변함이 없습니다. 추세가 바뀐다는 명분이 없습니다. 4시간봉의 EMA도 계속 저항선으로 있으며 피봇 포인트도 눈 앞에 저항으로 남아있기도 하지요.
공격적인 트레이더는 피보나치 비율, 피봇포인트, 볼린저 밴드 등의 지지받을 자리에서 반등이 나올만한 부근에서 매수를 받을 수 있으며 지금 당장보다는 조금 더 하락하였을 때 매수받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자리는 각각의 관점에서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보수적인 트레이더는 추세가 바뀌고 매수받아도 늦지 않으며 우선 당장은 EMA의 저항을 뚫어내고 올라가는 것을 확인 후에 매수받아도 늦지 않습니다.
Заметка
분석 글을 잘 보셨다면 아이디어 좋아요 꼭 부탁드립니다. 항상 응원 댓글 감사합니다.
현재 비트고수, 코인러너스, coinemperor 카페, 호재박스에 벌크 가입에 관련한 영상을 올려두었으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Заметка
오늘 소향&임창정, 마마무&YB의 콘서트 두 개 갔다오느라 이제서야 사무실에 도착했네요. 차트의 변화가 있어 정리 하고 들어가 쉬도록 하겠습니다.
1. 단기 하락 추세선
같은 단기 하락 추세선입니다. 다른 점은 첫번째 차트는 선형 눈금으로 본 차트이고 두번째 차트는 로그 눈금으로 본 차트입니다.
우선 9시에 4시간봉이 마감되기 전 장대 양봉을 통해 추세선 위로 둘다 올린 것은 같은데 현재 위치에 있어서는 선형 눈금상으론 밖에, 로그눈금상으론 안에 있습니다.
이탈했는지 여부를 따져야 하는데 세번째 마주쳤던 자리가 로그눈금상 자리가 더 잘 맞고 있습니다. 물론 본인이 선형눈금으로 보고 싶다면 이탈했다고 보는 것이겠지만 저는 세번째 만남에 있어 로그눈금이 잘 만났다고 판단하고 확실히 이탈하는지를 확인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2. 피보나치 비율
9시의 4시간봉 마감 전의 양봉에 있어서는 결국 분홍색 0.382 비율의 저항까지 확인한 후 현재의 위치에 있습니다. 다시 올라가더라도 저항을 테스트할 예정입니다. 지지 받았던 위치는 BTC/JPY의 분홍색 0.382가 되겠지요.
3. 피봇 포인트
아침 분석 글에 말씀드린 것처럼 BTC/JPY와 FXBTC/JPY의 피보나치 비율과 S1의 위치는 비슷하였습니다. 그래서 지지를 받았으며 상승하게 된 것이지요. 현재엔 BTC/USD의 S1의 지지를 테스트하고 있습니다.
4. 패턴
쐐기형 패턴 1의 아래 추세선의 지지를 받고 상승하고 있습니다.
쐐기형 패턴 2도 선형 눈금으로 보는지, 로그눈금으로 보는지에 따라 이탈 여부에 관점이 나뉠 수 있게 됩니다. 물론 단기 추세는 보통 선형눈금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이나 세력이 어떤 추세선을 인식하는지 여부를 파악해야 하기 때문에 세력이 로그눈금을 사용한다면 우리도 로그눈금을 봐야 합니다.
4시간봉의 볼린저 밴드에선 우선 표준편차 2짜리 상한선을 상방돌파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러나 9시 이전의 종가를 위로 올리려는 종가 마감 세력 때문에 올라간 것이라서 앞선 동그라미 처럼 떨어질 것도 조심해야 할 것 같습니다.
우선 표준편차 1짜리의 상한선이 위치한 8332달러와 베이스라인이 위치한 8224달러가 지지해주는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우선 4시간봉에서 추세지표인 파라볼릭 SAR은 매수 시그널이 나오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아침에 말씀드렸던 것처럼 고점을 8482달러보다 높인 것은 아니므로 히든 하락 다이버전스는 아직까진 유효합니다.
우선 4시간봉의 21 EMA 위로 올라갔으나 50 EMA에는 저항받게 되었습니다. 21 EMA는 지지받을 수 있으며 50 EMA는 저항받을 위치이지요. 저는 진입한다면 50 EMA를 상방 돌파 한 뒤에 지지받는 것을 확인 후 진입할 예정입니다.
스토캐스틱 모멘텀 지표는 매도 시그널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아까 아침에 공격적인 매수에 있어 저도 소액 단타에 대해 고민을 조금 했었는데 오늘 실시간 대응을 하지 못할 것 같고 얼러트도 걸어놓지 못해 진입하진 못했었습니다 ㅠ
어차피 아직은 큰 추세에선 하락 추세가 상승 추세로 바뀌지 않았기 때문에 추세가 바뀌었다는 확신이 들 때 많은 시드를 진입할 예정입니다.
오늘 이리저리 피곤해서 코멘트는 여기까지 마치겠습니다. 내일도 콘서트 가야 하거든요ㅎㅎ 안녕히 주무십쇼.
Все виды контента, которые вы можете увидеть на TradingView, не являются финансовыми, инвестиционными, торговыми или любыми другими рекомендациями. Мы не предоставляем советы по покупке и продаже активов. Подробнее — в Условиях использования TradingVi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