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12월 최고점을 기준으로 현재까지 강한 하락 평행채널은 유지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로 3달간에 이르른 장기 하락장이 이루어졌고, 그 결과 21선과 50일선이 여지껏 우상향(정배열)이였던 것이 1월 중순을 기반으로 데드크로스가 발생, 역배열의 추세로 바뀌면서 하락이 가속화되었습니다.
2. 많은 사람들이 4월부터 회복장을 기대하고 이후 재차 상승을 점치고 있는데, 이를 위해서는 어떤 조건이 필요한지 큰 추세에서 보도록 합니다.
a. 6000달러 가격(2월)을 최저가라고 보고, 4월 1일의 최저가 (6400달러대)를 Double Bottom(쌍바닥)으로 인식하여 투자자들의 매수세가 붙어야 합니다.
b. 그러나 장기 하락이 이어진 결과, 급등으로 이루어진 상승은 투자자들이 이를 추세로의 변환이라고 신뢰하지 않아 단기적 차익 실현을 선호하게 되고, 따라서 급등을 동반한 상승은 강한 저항을 동반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c. 급격한 하락으로 인하여 여러 저항 매물대들이 생겼고, 재차 강한 상승을 위한 매집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d. 이러한 매집이 이루어진다면 가격은 박스권 횡보를 이룰 가능성이 높고, 박스권이 지속된다면 21일선과 50일선은 평행한 모양을 띄게 됩니다.
3. 이러한 ma선의 평행 이후 발생하는 골든 크로스는 점진적인 우상향의 신호로 인식하는 투자자들이 늘 것이며, 특히 여기서 보조지표와 캔들상의 매수 시그널이 동반된다면 본격적인 추세 전환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4. 그러나 만일 6000달러 이하 선(오차범위를 두자면 5800 전후까지도)을 강한 매도세로 돌파한다면 당분간 시장의 장기 침체기를 각오하여야 하며, 이 경우 앞서 말한 흐름을 통해 재차 상승을 노리는데 더 오랜 시간이 걸릴 수밖에 없게 됩니다.
* FXBTCJPY의 차트도 거시적 관점에서 보면 동일한 분석이 됩니다. 따라서 더 많은 사람들이 구독하는 BTCUSD 차트로 퍼블리싱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