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 내용을 보여드리는 이유는 다른 분들께도 드리고 싶은 말이며 신상 정보상 익명으로 표시하고 편의상 내용을 수정하였습니다.
질문과 답변에서 지적할 점을 찾으려하기 보다는 본인 생각에 대해 고칠 점이 있으면 고치고 그렇지 않다면 그대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A님의 질문
안녕하세요~ 코멘트로 문의 하려다 다른 트레이더를 언급하면 문제가 될수도 있을 것 같아 메세지 보냅니다.2014년과 비슷하게 흘러갈지에 대해 많이 고민중인데 1시간전에 B 트레이더님이 올려 주신 분석은 어떻게 보시는지 궁금하네요.
판단은 각자 해야겠지만 참고를 위해 부탁 드립니다.상승 다이버전스 발생했으니 반등 후 전량 손절할지 연말까지 가져갈지 고민중입니다.
캘린더 답변
우선 상승 다이버전스에 대해선 코멘트를 통해 남겨드린 것과 같이 14개 봉을 넘어가면 실패율이 높아진다고 보고 있습니다. 지금 14개 봉을 넘기며 무효화되었다고 보고 있는 것이지요.
항상 손절할지 말지에 대해서 다른 사람의 의견을 물어보시는 분이 있는데 항상 제 분석 글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공격적인 매수에 있어 손절을 각오하지 못할 것이라면 하지 말라고 말씀드려왔습니다.
본인이 매수했던 지지 근거는 무엇이었으며 그것이 깨졌을 때 왜 손절하지 않으셨었는지와 그리고 남은 지지라인이 깨졌을 때 손절을 하고 다시 올라가더라도 후회없을 자신이 있으신지 이 두가지 답변해주시면 말씀드리겠습니다.
A님의 답변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결국 제 욕심때문에 적절히 매도하지 못했습니다. 매수시점은 보수적 관점으로 4월 장대 양봉이 나온뒤 눌림목에서 매수를 받았고 매도는 추세가 깨지면 매도할 예정이었으나 9990달러 찍고 내려올때 조정이 크지 않으리라 생각되어 못하다가 점점 매도시점을 놓치게 되었습니다. 아래로 갈수록 지지 받을 확률이 높다생각되었고 고점매수 저점매도는 하지말자는 생각에.. 어이없게도 익절구간에서 손절구간까지 오게됬네요. 결국 좀더 높은가격에서 익절하고 싶어 현실을 냉정하게 바라보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지금시점에서 손절을해야하는지를 문의드린것은 아니고 14년도 차트와 현재 차트의 유사성 및 장기적인 흐름에 대한 견해를 여쭈어본것입니다. 저도 계속 14년도 차트와 비교를 해보는 중인데 B 트레이더님이 올려주신걸 보니 그렇게도 생각할수있겠다 싶어서 캘린더님의 개인적인 견해를 문의한것입니다 혹 다르게 바라보실수도 있어서요. 현재 제 손절기준은 14년도와 유사성이 높다고 판단할수록 비중을 조금씩 줄일 예정입니다.
캘린더 답변
우선 글 잘 읽었습니다. 드릴 말씀은 두가지입니다.
첫번째, 마음가짐입니다. 트레이더에게는 익절과 손절을 구별하지 않습니다. 익절, 손절 구분 없이 생각한 지지가 무너지고 떨어질 것 같으면 매도를 하는 것입니다. 익절 구간이라서 냅두고 손절 구간이라서 지금 손절을 고민한다는 것은 마음 가짐을 바꿔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두번째 , 제가 9900달러대에서 역헤드앤숄더의 넥라인에 저항을 드리며 드린 말씀이 있습니다. 이게 조정일지 하락 추세로의 전환일지는 시간이 지나봐야 안다. 함부로 조정이라고만 확정짓지 말라고 말씀드렸었습니다.
두가지를 말씀드리는 이유는 앞으로 암호화폐 시장을 떠나시지 않을 것을 알기에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이 두가지 꼭 앞으로도 쭉 명심하셨으면 좋겠습니다.
2014년과 똑같이 갈지 안갈지는 보고싶은대로 보는 것입니다. 그때와 지금은 세력들도 다르고 상황도 아예 다릅니다. 비슷하게 가면 그냥 비슷하다고 보고 싶은 것이 될 수 있습니다.
한번 2014년과 비교하지 말고 지금 상황에서 내가 할 수 있는 대응 방안을 생각해보십시오. 나는 어디를 뚫고 올라가서 지지받으면 매수 할 것이다, 어떻게 되면 손절할 것이다. 그것을 명확히 해야 합니다. 막연히 2014년과 비슷하게 갈까라는 두려움으로 매도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답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다른 분들께도 항상 말씀드려왔던 것이고 다시 한번 강조하고 싶었던 대화 내용이며 생각 정리하는 시간 가지셨으면 좋겠습니다.